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④ 일본IT취업, 그래도 해야만 하는 이유?

Posted by 젠지니어
2017. 7. 15. 07:16 일본취업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IT취업을 고려해봐야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직 못 보신분들은 다음을 참조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③ 일본 IT취업을 고려해봐야 하는 이유. 클릭시 이동


하지만 포스팅 말미에도 나와있듯이, 일본IT취업이 꼭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일본 IT취업의 명적인 부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본 IT취업, 그래도 해야만 하는 이유 ① 청년 취업층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



우리는 우리가 꼭 하고싶은 걸 하며 살 수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평생동안 자기가 하고싶은 걸 찾지도 못하고 사는 사람이 대부분일것입니다.


또 인생을 살다보면 여러가지 타협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인간관계라던지, 취미생활이라던지, 경제적인 문제라던지..


일본 IT취업은, 여러분이 취업에 대해 고민해야하는 상황에 놓여있다면,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한국 취업 시장은 현재 최악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현재 1차 베이비 부머들의 자녀들이 취업시장에 나오고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대부분 대학이상을 졸업한 고학력자들입니다. 대학을 졸업하는 걸 너무나도 당연히 생각하는 시대입니다. 대학교를 진학한다는 것은 상당한 고학력을 필요로하는 일인데 말이죠. 


그런데 회사에서 하는 대부분의 일은 고학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너도 나도 전부 대학을 졸업하다 보니 공급은 넘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과 같은 꿈을 일제히 바라보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정해져 있는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분별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단연 고스펙입니다.

사실 이미 입시 경쟁에서 뒤쳐지면 답이 없습니다. 고 스펙도 어느정도 스펙이 되야 가능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 대한민국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정말 최악의 상황이 닥치고 있습니다. 눈을 낮추면 괜찮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건 현재 우리나라 취업상황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일반적인 중소기업은 대부분 많은 구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몇명~ 정말 많으면 몇십명 정도입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에서 선호 하는 인재는 경력직입니다. 신입은 교육을 통해 일을 가르쳐야하니 그만큼 효율도 떨어지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한 푼이라도 절약해야하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경력직을 선호하는게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소기업, 대기업, 공기업 중 어느 곳에도 취업할 수 없습니다. 



한국의 구인배율이 0.6명입니다. 구직자 10명당 6개의 일자리가 있습니다.

6명은 취업에 성공합니다. 나머지 4명은 어떻게 될까요? 그냥 백수가 됩니다.


지금 일본의 구인배율은 1.5명입니다. 구직자 10명당 15개의 일자리가 있습니다. 즉 10명 전부 취업에 성공하고도, 5개의 일자리가 남습니다. 


간단하게 계산하면, 우리나라에 있는 4명이 일본으로 가서 취업하면 딱 맞게 되는 셈입니다.






저는 우리나라 취준생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눈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눈을 돌리라.」


눈을 조금만 돌리면 길이 보입니다. 일본 IT취업도 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일본취업을 생각도 안하고 있다고 봅니다. 왜냐구요? 그런 길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일본 IT취업은 현재 우리나라 구직상황에 맞춘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을 낮출필요도 없습니다. IT직종은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전문직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대학교 졸업장이 필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짧으면 6개월, 길어도 1년만 투자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하는 일반적인 취직활동보다 짧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일하는 환경이요? 

제가 포스팅한 글에서는 안 좋은면만 부각시켰는데, 사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취직보다 훨씬 낫다고 봅니다. 

해고당할 위험도 없고, 앞으로의 IT직종의 전문성을 살리는 비젼도 있습니다. 


다만, 너무 큰 환상을 가지고 일본 IT취업을 준비했다가 좌절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말씀을 드렸던 겁니다.



인생을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때가 되면 타협의 순간도 필요합니다. 인생은 자기가 하고싶은 것만 하며 살 수 없습니다. 



사실 일본 IT취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많은 분들이 선택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잘 모를 뿐이죠.


혹시 주변에서 혹시 일본 IT취업에 대해 권하거나, 추천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주의깊게 한 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일본 IT취업, 그래도 해야만 하는 이유 ② 높은 직업으로서의 가치.




우리나라도 문과생이 이과생보다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취업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대다수가 문과생이실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문과생인데 IT취업이 되냐구요?


네 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수학적사고와 논리적사고를 요하는 일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직접적으로 고도의 수학을 쓴다거나, 문제를 풀어야 하는 일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과적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6개월 ~ 1년만 공부하시면, 누구나 다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어려운 수능도 보고 대학교 시험도 보고 논문도 쓰신 분들입니다.

프로그래밍정도는 충분히 다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여러분에게는 IT 전문직이란 타이틀이 생깁니다.


우리는 전문직하면 의사나 변호사 같은 직업을 생각하지만,

사실 전문적인 일을 하는 직업은 전부 전문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문과생으로서 정말 힘들게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하게 되는 대부분의 취업은 전문직종이 아닙니다. 

영업직, 사무직입니다. 이런 직업들은 지속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기업의 경영악화가 오면 해고대상 1순위 리스트에 오를 것입니다. 미래가 불안정 합니다.



하지만 전문직은 얘기가 다릅니다.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인재는 한가지에 전문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어딜가서도 취업할 수 있고, 전문적인 경력으로 인해 우대받습니다. 또 IT전문직은 앞으로 수요가 늘면 늘었지 줄어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높은 직업으로서의 가치가 일본 IT취업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본 IT취업, 그래도 해야만 하는 이유 ③ 안정적인 일자리, 안정적인 급여.



일본 IT취업의 크나큰 장점을 꼽는 다면 바로 이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안정적인 일자리와 안정적인 급여. 이 두가지는 정말 인생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일본에서 일하게 되면 사회인으로서 여러가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만 사셨고 해외재주 경험이 없으셨다면, 일본에서 산다는 것은 정말 큰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아시는 분은 매월 30 ~ 40만엔 이상의 안정적인 급여를 받습니다. 급여가 밀리는 경우도 없구요. 또 복지혜택도 있어서 집세를 한 푼도 안내는분도 계십니다. 그럼 매월 30 ~ 40만엔이 여러분의 순수입이 되는 것입니다.


또 어떤분은 벌써 3년차셔서 이제 신입들을 가르치는 위치에 계신분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일자리와 안정적인 급여는 곧 안정된 생활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게 바로 일상의 행복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본이란 나라는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치고박고 싸우는 나라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이 땅을 밟게 되신다면 느끼시겠지만, 굉장히 평화롭고 유수의 자연이 있는 나라입니다.


생활을 서포트하는 여러가지 인프라도 충실합니다.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일단 취업이 힘든 한국에서 벗어나 이곳으로 오셔서 취업을 한 뒤 경력을 쌓고, 때가 되면 한국으로 돌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일본 IT취업, 그래도 해야만 하는 이유 세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취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 본인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한 번 냉정하게 생각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한번쯤은 눈을 돌려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여러분에게는 일본 IT취업이 곧 새 출발이 되실 수도 있다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젠지니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