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7가지

Posted by 젠지니어
2017. 7. 19. 22:23 일본취업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오늘은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에서 대기업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에서 직원 300인이상, 자본금 3억엔이상

2. 도매업에서 직원 100명이상, 자본금 1억엔이상

3. 서비스업에서 직원 100명이상, 자본금 5000만엔이상

4.소매업에서 직원 50명이상, 자본금 5000만엔이상.




엥 ? 그럼 대기업인데 직원 300명이상이면 다 대기업이야? 그럼 일본 대기업의 수는 엄청 많은거네?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일본 대기업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말하는 그런 대기업과는 다릅니다.


일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기업을 의미하는 말을


大手企業(おおてきぎょうー직역하면 큰손기업)이라고 합니다.







이 오오테기업들은 일본에서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그런 기업들을 통칭하는 의미구요. 


대표적인 기업들은 


제조업만 해도 도요타자동차, 혼다기연공업(혼다자동차), 파나소닉, 소니, 키엔스, 덴소, 닛산자동차, 무라타제작소 등등


이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다 적지는 못하겠습니다 ㅠㅠ)



우리나라로 따지면 삼성, LG, SK등등.. 의  흔히 말하는 대기업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가 심하죠 초봉에서부터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중소기업은 전체 평균의 3325만원에 한참 못미치는 금액이네요..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많은 임금 차이가 납니다.




그럼 일본은 어떨까요?




우리가 흔히 일본은 복지국가고 선진국이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차이가 크지 않고 대우도 다르지 않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건 잘못된 편견입니다.




일본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는 심하고, 대우도 차이가 큽니다.


그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여기서 말하는 대기업이란 일본의 大手企業을 의미함

여기서 말하는 중소기업이란 직원 수 50명이하, 자본금 1000만엔 이하의 기업을 의미함

※ 일반적인 사항 이므로 모든 중소기업, 대기업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없음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① 임금격차.




일본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본급은 서로 비슷합니다.

초임금은 대부분의 기업이 월 20만엔 언저리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시간이 갈 수록 기본급의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대기업은 월 20만엔 부터 시작해서 시간이 지날 수록, 직급이 오를 수록 임금 상승률이 높습니다.


20만엔부터 시작해서 직급이 올라가고 시간이 흐르면 많은 곳은 60만엔, 70만엔넘게도 기본급을 받습니다.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반면에 중소기업은 20만엔 ~ 30만엔이 대부분이고 40만엔 까지 가는 경우도 흔치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는 다르게 중간에 회사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대기업도 파산에 이르는 기업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 자동차부품 제조기업 타카타가 파산신청을 했죠.)


그런데 대기업은 파산에 이르러도 대부분 구제 조치를 받습니다. 

다른 기업이 매수하거나 국가에서 재정지원을 받거나 .. 그 사이 구조조정은 발생할 수 있지만 회사 자체가 없어지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은 회사가 파산하면 그대로 끝인 경우가 많습니다.


파산하는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그 회사가 매수상대로서의 매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간에 회사가 없어지다 보니, 임금 상승치가 통계에 잡힐 수가 없습니다.


대기업은 20년, 30년 근속도 많은데 중소기업이 20~30년을 살아남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죠. (20~30년을 살아남으면 회사가 그만큼 성장해야 되기 때문에, 이미 그 때는 중소기업이 아니게 되겠죠?)



또한 당연하게도 승진에 따른 임금상승률 자체도 대기업 보다 중소기업이 낮기 때문에 전체적인 임금격차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② 보너스(상여금) 차이.



급료제인 일본은 보너스에 따라서 임금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혹시 급료제와 연봉제의 차이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다음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클릭



일본 대기업(大手企業)의 경우 기업의 실적과 관계없이 보너스를 마치 당연하다는 듯이 주는 관습이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마이너스가 나와도 보너스는 지급됩니다. 다만 원래 5개월치를 주는 것을 2~3개월치를 받을 수는 있겠죠.


이게 가능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 대기업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문어발식 경영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삼성그룹이,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카드 등등.. 으로 계열사로 나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본 대기업들도 문어발식 경영 형태입니다.


따라서, 어느 계열사의 실적이 안좋아도 다른 계열사가 실적을 뒷받침 해주니 전체 그룹의 실적은 플러스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주력계열사의 실적이 안좋으면 어느 정도 타격은 있겠죠. 




하지만 중소기업은 단일기업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면 그 해 보너스는 사요나라 ~ 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보너스 액수자체도 적습니다. 기본급의 1~2개월분 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아파레루업계(アパレル-의류업) 중소기업 종사자분은 3년동안 보너스를 단 한푼도 못 받았습니다... ㅠㅠ


동시에 같은 지인인 유명 외국계 대기업 종사자 분은 보너스로 집을 장만하셨습니다 !! ㅋㅋ (두 분다 일본에 사는 한국인 입니다.)


외국계 기업 종사자 분이 연배가 쫌 더 있으시지만, 안타깝게도 의류업계 종사자 분이 그 분 나이쯤 되도 집은 커녕, 차도 못살 수도 있다는 (본인 왈) 슬픈 스토리가 있습니다.. ㅠㅠ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보너스의 차이가 크고, 이 차이는 연봉차이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임금차이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③ 복지혜택의 차이.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각종 복지혜택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 대기업의 대부분은 집세를 회사에서 일정부분 지급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많은 곳은 월 5만엔 ~ 6만엔 정도 혜택이 주어집니다.


도쿄 도심에서 원룸이나 1K(부엌과 방이 분리되있는 구조)는 월세가 9만엔 이상, 외곽인 경우는 월세가 6만엔 이상이니 


혼자 사는 사회 초년생에게는 이 만한 혜택이 없습니다.


또 독신료(独身寮- 독신을 위한 기숙사),사택(社宅 -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집)등..  거주에 대한 지원혜택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대부분은 이런 혜택이 전무합니다. 

(있어도 1~2만엔 정도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차이가 월 5만엔의 차이가 나니 연봉으로 따지면 꽤 많은 차이가 나버리게 됩니다.



또 대기업은 유치원지원, 유급휴가, 출산휴가, 육아휴가등등..
많은 종류의 휴가를 쓸 수 있습니다.

도요타 자동차의 직원 평균 유급휴가 일수는 연 20일정도라 합니다.... (뜨아..)


반면 하루라도 열심히 벌어야 하는 중소기업은 공휴일, 주말에만 제때 쉬어도 감사하는 정도로.. 일합니다 ㅠㅠ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④ 사풍의 차이.



사실 사풍은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일본 대기업은 의외로? 굉장히 관료적이고 수직계통의 체계라던지, 아직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명확히 구분되는 기업이 많습니다.


또 복장도 넥타이를 포함한 완벽한정장(バッチリスーツ)라던지 정해져 있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이 직급을 없애고 서로 존중하는 형태로 바뀌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말이죠.


중소기업은 그에비해 사풍에서 훨씬 유연한 면이 많습니다.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⑤ 정시퇴근, 야근, 잔업



사실 이건 중소기업과 대기업에 상관없이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대기업이라도 흔히 블랙기업(ブラック企業-잔업이 과도하다거나 임금을 체불한다던지 등등.. 블랙한 행위를 하는 기업을 통칭)이라고 불리는 기업이 있습니다.





작년이었나요, 일본에서 덴쯔사원 과로자살사건(電通社員過労自殺事件)이 굉장한 사회적 이슈가 됐었습니다.

일본의 초유명 광고회사 덴쯔 (電通) 의 신입사원 高橋まつり(타카하시 마쯔리, 당시24세) 씨가 월 105시간에 달하는 잔업에 과로에 시달리다 못 이겨 그만 자살한 사건입니다.

이 사건이 이슈가 된것은 덴쯔라는 유명 대기업이, 동경대 출신의 엘리트 신입사원을 과로하게 만들어 자살까지 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과로자살로 판결이 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안타까운 과로자살사로 돌아가신 타카하시 마쯔리상 (高橋まつり) 



일본 덴쯔는 거의 일본의 광고업계를 석권하다시피 하는 유명 대기업이고, 높은 학력필터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동경대, 와세다대학, 게이오대학 출신자 이외에는 이력서를 분쇄기에 넣고 갈아버린다는..)


월 105시간의 잔업시간이 많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제 막 사회로 진출한 신입사원에게는 인생의 의미를 못 느낄정도로 긴 시간이었겠죠..



어찌됐든 일본은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어느 회사를 다니냐, 어느 직종에서 근무를 하느냐에 따라 정시퇴근의 유무는 천차 만별입니다.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⑥ 각종 교육제도.



일본 대기업의 대부분은 신입사원 교육제도가 충실합니다.


적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 신입사원을 연수시킵니다. 

신입사원들은 특별히 마련된 연수센터에서 자신이 하게 될 일을 충실히 교육받습니다.


반면 중소기업은 입사 후 -> 바로 실전을 통해 교육을 받습니다. 연수는 실전이다!! 라는 의미도 있고, 안타깝게도 연수를 시킬 자금이 부족한 것이 대부분 입니다.



또한 일본 대기업은 대체로 입사 3년, 5년, 7년, 10년차에 해외 연수를 갑니다. (연수가 필요한 직종에 따라 안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외 파견근무라고도 하는데 짧게는 6개월에서 1~2년정도 해외상주근무를 실시합니다.


보통 해외 파견근로자는 연수입이 일본국내에서 있을 때보다 1.5배~2배이상 많습니다. 


또한 모든 생활비용도 다 제공됩니다. (집세, 차 렌트비, 자녀교육비 등등..)


해외 파견은 일을 하러 간다기보단 해외에서 많은 경험을 하고 식견을 높여오는 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해외연수와 목적이 비슷합니다.


또 이과 전공자같은 경우는 필요에 따라 해외로 2~3년 동안 대학원연수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전부 제공이 됩니다.



반면 중소기업은 슬프지만(?) 그냥 해외로 출장 갔다 오는 정도 입니다.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 차이 ⑦ 퇴직금, 각종 금융혜택.



일본 대기업이 단연 퇴직금이 많습니다. 또 스톡옵션이라던지 각종 혜택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회사가 언제 망할지 모르는데 그런거 없습니다.




또 이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일본 대기업 직원들은 각종 금융혜택을 받습니다.


신용등급이 올라가고, 신용카드 사용 한도액이 올라갑니다.

또한 은행에서 대출시 각종 금리혜택을 받습니다.


그 만큼 연봉기대치와 향후 수입기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주택담보대출이 최대 100퍼센트 까지도 나오는 나라입니다. 

연 금리 1퍼센트 정도의 초저금리로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 대기업 직원들은 중소기업 직원들보다 그 만큼 더 돈을 절약하고, 더 투자하고 더 불릴 수 있겠죠.





이상 지금까지 일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일본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가 큰 것은 어쩔 수 없는 사회적 현상인 것 같습니다.



이상 젠지니어 였습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