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 취업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7가지.

Posted by 젠지니어
2017. 7. 20. 01:14 일본취업

안녕하세요 젠지니어 입니다.




요즘은 일본에 많이 여행도 오시고 취업으로도 또는 유학으로도 오시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한국에서 일본 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 어떻게 하면 취업을 성공할 수 있는지 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한국에서 일본 기업으로의 취업준비시 필요한 자격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 - JLPT N1 or JLPT N2 150점 이상



일본 취업 준비시 가장 필요한 것 ! 바로 일본어겠죠~ 


일본어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힘든존재 입니다.. ㅠㅠ


그러나 ~! 일본어를 마스터하지 못하면 설사 취업을 하더라도 생활할 때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실 겁니다!


일본은 단일 국가라 일본어 아니면 거의 통용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ㅠㅠ ㅎㅎ


여행정도는 바디랭귀지랑 짧은영어를 병행하면 되지만, 사회생활하고 일본생활 할때는 일본어가 필수입니다!





특히 일본 취업시에는 JLPT N2 150점 이상은 취득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혹은 JLPT N1 자격증 (점수는 크게 상관없음)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일본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레벨은 JLPT N2정도의 레벨이구요 N1은 거의 안 쓰이는 문법이나 단어가 많습니다.


또 JLTP 와 함께 JPT도 보시는데, 일본에서는 JLPT를 공식적으로 인정해주는 분위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JLPT는 필수로 준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결론은 가장 실용적인 JLPT N2 150점 이상!을 목표로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② 토익 700점 이상




많은 분들이 엥? 일본취업하는데 웬 토익? 일본어만 잘하면 되지 ~


하시지만 그 말도 맞습니다 ! 그러나 ~


다른 경쟁자 분들과의 분별력을 기르는 차원에서 토익 700점이상은 취득하는게 좋습니다 ~!


실제로 일본 기업 취업시에는 토익이 가장 유용한 자격증입니다. (일본인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 지도교수님에 의하면 일본인들은 토익 700점 이상이면 

「おっ!英語できるね〜 오! 영어할줄아네~」 한 레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ㅎㅎ



따라서 ~ 경쟁력을 기르는 차원에서 토익 700점 이상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다만 700점 이하의 점수는 내셔도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③ 경어, 비지니스 용어 (敬語、ビジネス用語)



일본 사회생활에 돌입했을 때, 일본인들도 헷갈려한다는 경어! 

그 경어를 만약 외국인이 쓴다면 여러분은 더 더욱 경쟁력있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경어와 비지니스 용어는 어차피 일본에서 사회생활 할 때 많이 쓰이게 됩니다.

따라서 경어와 비지니스 용어를 미리 체득하고 가신다면 훨씬 ~ 일본사회생활에 
수월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일본사람들은 예의가 바른걸 좋아하기 때문에 외국인이라도 경어로 얘기하면은 여러분에게 가산점이 주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④ 열정, 자신감, 끈기를 보여줄 수 있는 무언가



열정과 자신감, 끈기는 일본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단어들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열정이나 자신감, 끈기를 보여줄 수 있는 무언가를 자소서를 쓸 때나 면접시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과제와 조별활동 때 열정을 가지고 임해서 좋은 성적을 받았다..라던지

인턴경험 때 열정과 끈기로 임해서 최우수 인턴사원이 되었다.. 라던지


여러분 본인의 자신감과 끈기를 보여줄 수 있는 무언가를 표현하는게 일본 기업 취업 준비 할 때의 포인트 입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⑤ 하나의 특출난 재능, 오타쿠적인 기질



일본 사람들은 하나의 특출난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오타쿠적인 기질이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기서 오타쿠적인 기질이란 우리나라에서 흔히 말하는 오타쿠와는 좀 의미가 다릅니다.


한국에서 말하는 오타쿠는 단순히 아니메나 만화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생각되는데요.


일본에서 오타쿠란 무언가에 몰두하고, 그 분야에 관해 굉장히 뛰어난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취업하게 될 분야와는 관계없이, 
어떤 무언가에 몰두해본 경험이 있거나, 그 분야에 대해선 자신있다 ! 
하는 것들을 보여주셔도 플러스요인이 됩니다.

또 위에서 말한 오타쿠적인 무언가를 나타내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전문가처럼 잘한다거나,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해서 우수 블로거가 되었다던지, 사진 찍는걸 좋아해서 전문적으로 찍는다던지.. 등등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남들이 해보지 않은 특별한 경험.




일본 사람들은 또한 남들이 해보지 않은 경험을 좋아합니다.


하루에도 수십명을 인터뷰해야하는 면접관들에게는 평범하기 그지 없는 이력서는 머리에 남지 않습니다.


남들이 해보지 않은 특별한 경험을 해보셨다면 꼭 면접관에게 말하거나, 자소서에 써보세요.


대한민국 남자들은 특히 군대이야기가 좋습니다. 한국 남자들은 누구나 군대에서 특별한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군대를 가지 않는 일본사람들에게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군대 이야기는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실제로 제가 군대를 가려고 휴학계를 내고 교수님을 찾아뵈었을 때,


교수님께서 「面白いね。元気に行ってらっしゃい〜。(흥미롭구만, 잘 다녀오거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눈물을 머금고 가는데 ㅠㅠ)


또 일본인 친구들도 재밌다는 반응이고, 어딜가나 한국남자라 하면 군대에서 훈련하고 총쏘고 그랬냐는 반응입니다. ㅋㅋㅋ


그럴때 살짝 허세도 좀 부리고 과장해주셔도 됩니다 ! 

하지만 너무 거짓말하면 같은 한국인에게 다 들킵니다 ~~ ㅋㅋ



또한, 해외 배낭여행이나 해외어학연수들도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배낭여행을 하면서 겪었던 특별한 에피소드들이나,

어학연수를 다녀오면서 겪은 이야기들을 한 껏 담아내셔도 좋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나, 면접을 준비할 때 그런 에피소드들, 특별한 경험들을 준비해서 가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특별한 경험으로 끝나면 그저 그런 이야기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 경험을 하면서 느낀것들, 배운것들을 꼭 나타내셔야 합니다!)





일본 기업 취업 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단정한 외모, 면접관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



일본 사람들은 예의를 중시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력서에 붙는 증명사진 또한 단정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이력서사진에 귀걸이를 하고 찍는다던지, 정장을 입은 모습이 아니라던지 머리가 단정하지 못하다던지 등등...


가장 단정하고 깔끔한 사진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면접시의 외모 상태도 깔끔하고 단정해야 합니다.


면접관에게 질문과 답변할 때는 최대한 경어를 쓰시고, 항상 예의를 갖춘 상태에서 임하셔야 합니다.


괜히 외국계기업 면접 보는 식으로 자신감있게 악수하면서 콘니치와 그러시면 일본 정서에 어긋납니다.. ㅋㅋ



어떻게 보면 한국보다 더욱 더 보수적이고 예의를 중시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그런점도 감안하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일본기업 취업준비시 필요한 자격들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도만 갖추신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원하는 기업에 꼭 붙으실 수 있을겁니다!
한국에서만 취업 안된다고 고민하지 마시고, 일본기업 취업에도 도전해보시길 꼭 권장합니다!

이상 젠지니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