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일본대학,대학원 실질랭킹순위② 이과편 - 공대가 취업깡패인 이유!!!

Posted by 젠지니어
2017. 7. 16. 15:27 일본유학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일본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일본유학시험

EJU시험이 11월에 있으니 벌써 4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수험생 여러분들께 힘이 되고자 이번 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2018년도 일본대학, 대학원 실질 랭킹, 순위 - 어느 대학이 취업에 유리할까? 


편입니다.


EJU, JLPT시험, 토플, 대학 본고사를 뚫고 어렵게 어렵게 입학한 당신!

그런데 막상 취업이 잘 안되면 얼마나 낙심될까요..

실제로 일본유학을 와서 취업에 실패하고 한국으로 돌아가는 학생들이

여러분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대다수가 일본대학에 진학해서 일본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이거나

혹은 내가 다니고 있는 대학이 생각보다 취업이 힘들거나 입니다.


이번엔 후자의 경우를 생각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일본기업들을 일류기업,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분류하고 외자계기업도 따로 써넣겠습니다.


그리고 일류기업을 기준으로 들어가기 용이한 대학과 그렇지 못한 대학으로 나눠보겠습니다.




먼저, 일류기업의 예를 간단하게 들어보겠습니다.





또 일본이 강한 각 업종에 속하는 1~3위 기업들이 이 일류기업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은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기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이 생기는데요, 과연 우리같은 외국인이, 이런 일본의 일류기업들에 취직할 수 있느냐? 하는 질문입니다.. 답은


할 수 있다 ! 그러나 매우 힘들다 !  입니다..


왜냐하면 저런 일류기업들은 학력필터(学歴フィルター)라는 것을 합니다.. 

학력필터란 일류기업이 일정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만 채용하는 것입니다.


또 일류기업 뿐만아니라 일본의 많은 대기업들이 학력필터로 채용을 하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고작 몇십~몇백명 뽑는데 지원자는 수천~수만명이니, 한마디로 분별력을 기르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이 학력필터에 걸리기 위해서는 어떤 대학들을 들어가야 할 지 살펴보겠습니다. 




두두둥! 드디어 순위 공개


여러분들이 지망하는, 가고싶어하는 대학이 어디 즈음에 있는지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2018년도 일본대학, 대학원 실질 랭킹 - 이과편


순위를 서술하기 전

이과는 문과와는 다르게 학부 3~4학년 때 연구실에 소속이 된다.

이때 연구실 배정은 성적순으로 하기 때문에 (성적이 높은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연구실에 소속가능) 성적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 성적관리를 잘하면 일류기업으로 취직할 수 있는 루트가 되기 때문에 이과에서는 대학보다는 성적이 우수한 자 = 일류기업 취직이 된다. (국공립대 한정)

그리고 이과는 모든 조건에서 국공립대학이 사립대학보다 우선시 되는 경향이 있다.





SS급 대학 - 여기 있는 대학들은 학력필터를 가볍게 넘기며 나머지 취업 관문은 각자의 재량이고, 여기 있는 대학에 들어가는 여러분은 충분히 일류기업을 노릴 수 있다.


旧帝大ー東京大、京都大、大阪大、東北大、名古屋大、九州大、北海道大

구제국대학 - 동경대학, 교토대학, 오사카대학, 토호쿠대학(동북대학), 나고야대학, 큐슈대학, 홋카이도대학


上位私立大の上位研究室ー早稲田大学、慶應義塾大学、東京理科大学、豊田工業大学

상위 사립대의 상위 연구실 - 와세다대학, 게이오대학, 동경이과대학, 도요타공업대학(도요타)


特殊国立大ー東京工業大学、東京医科歯科大学、東京農工大学、東京医科歯科大学、東京外国語大学、名古屋工業大学

특수 국립대 - 동경공업대학, 동경이과치과대학, 동경농공대학, 동경의과치과대학, 동경외국어대학, 나고야공업대학(도요타)


国立大、中上位地方国立大ーお茶の水女子大学、神戸大、大阪市立大、横浜国立大、広島大学、筑波大学、千葉大学、首都大学東京、埼玉大学、大阪府立大学、信州大学、岡山大学 等

국립대, 중상위지방국공립대 - 오챠노미즈여자대학, 고베대학, 오사카시립대, 요코하마국립대, 히로시마대학, 츠쿠바대학, 치바대학, 수도대학동경, 사이타마대학, 오사카부립대학, 신슈대학, 오카야마대학 등 (더 생각나면 추가하겠습니다.)



※상위 모든 대학 + 성적우수 (GPA2.5 이상 - 대략적인 성적기준, 4.0만점), 

성적이 좋지 않아도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일류기업 취업가능 (토익 고득점자, 국가공인자격증취득자 등)


※나고야공업대학, 도요타공업대학은 도요타 특수로 취직할 수 있는 공학부만 해당됨.





S급 대학 - 여기는 SS급은 아니라서, 일류기업에 취직하기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성적우수, 자격증 취득, 어학연수 등) 그러나 학력필터에 걸릴 확률이 높고, 노력하면 일류기업을 노릴 수 있다. 대기업에는 여유롭게 취직할 수 있다.


中位私立大の上位研究室ー上智大、ICU、明治大学、青山学院大学、立教大学、中央大学、法政大学、関西大学、関西学院大学、同志社大学、立命館大学

중위권 사립대학들의 상위연구실 - 죠치, ICU, MARCH(메이지, 아오야마, 릿쿄, 츄오, 호세이), 関関同立(칸사이대학, 칸사이학원대학, 도시샤대학, 리츠메이칸대학)

+성적우수 (GPA2.5이상 - 대략적인 성적기준, 4.0만점)


国立大学、公立大学

국공립대학 성적은 관계없음. 상위 연구실일수록 취직 확률 높음.





A급 대학 - 일류기업을 노리기는 힘들다. 그러나 대기업은 노려볼만 하다.


국공립대학 그 외


자세한 대학들 이름은 밑의 주소 참고,

----->일본의 국립대학 일람<-----클릭(일본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일본의 공립대학 일람<-----클릭(일본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中位私立大ー上智大、ICU、明治大学、青山学院大学、立教大学、中央大学、法政大学、関西大学、関西学院大学、同志社大学、立命館大学

중위권 사립대학들 그 외 - 죠치, ICU, MARCH(메이지, 아오야마, 릿쿄, 츄오, 호세이), 関関同立(칸사이대학, 칸사이학원대학, 도시샤대학, 리츠메이칸대학)





그 외 대학 - 그 외 기업에 취직가능.


보시다시피 이과는 문과보다 학력필터가 여유롭다. 

여기서 일본의 구직자대 구인비율 1.5배가 나오는 것이다. 다음의 이유들이 그 원인이다.


1. 학생 수 - 문과생 >>>>> 이과생

2. 기업이 필요로하는 인재 - 이과생 >>>>>>>> 문과생

3. 기업이 필요로하는 사람 수 - 구인자 >> 구직자


따라서 대기업 이하 급 기업들은 신입 이과생들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우여곡절로 말도 안 통하는 외국인들을 고용하는게 현재의 추세


====>> 한국에 기업설명회를 오는 대다수의 기업들이 여기에 속한다.<<====


심지어 대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일본학생들에게 인기가 없는 기업들도 한국이나 중국에서 대량 채용을 하기도 한다. 


특히 SE계열, 프로그래밍계열 쪽은 사람이 너무 없어서 파견을 이용하는데, 파견업체는 일은 너무 많고, 사람이 너무 없어서 격무(激務)에 시달리기 일쑤다.




이상입니다. 문과생분들에겐 안타까운 소식일 수도 있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도 공대생은 취업깡패라는 얘기가 있죠. 

우리나라의 구인비율은 0.6배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대생은 1대1정도로 봐야겠죠?

그럼 일본의 경우는 1.5배의 구인비율이고 

그렇다면 이과생들은 무려 2배가 넘는 구인비율을 나타냅니다. (이건 정말 약하게 본 것이고 제 생각에는 구직자 1명당 구인자 2.5명은 가뿐히 나올 듯 싶네요.)


한 가지 다행?스러운점은 유학생은 일본인학생보다 저 위의 대학들에 들어가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대기업에 지원할 수 있는 확률도 높습니다 ! 


예비 대학생, 대학원생 여러분 저 위의 대학을 노리고 앞으로 얼마 안 남은 입시준비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참, 문과생들은 저 랭킹과 상당히 다르니 문과(클릭시 이동)에서 확인해주세요 !


앞으로 저는 수험생 여러분의 의욕을 돋구는, 지친 마음을 달래는 여러가지 포스팅을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일본대학순위 #일본대학랭킹 #일본이과순위 #일본문과순위 #이과대학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