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취업준비 ② 일본취업성공 프리패스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 학교추천(学校推薦)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젠지니어
2017. 9. 12. 15:43 일본취업

안녕하세요 젠지니어 입니다.



먼저 저번 글을 아직 못 보신분은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일본취업준비 ① 마이나비(マイナビ) 취업설명회에 다녀오다. (면접스킬, 방법)



취업설명회에서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를 연결해준다고 해서 드디어 어제 연결이 되었습니다.


월요일 아침 8시에 딱 메일이 오더군요.. 이 사람들.. 8시부터 업무를 시작한것인가!!


그렇게 오늘까지 벌써 13통의 메일을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와 주고받았습니다.


그럼 여기서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취업준비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란?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란, 자신의 출신 학교의 OB, OG들 중, 기업에서 뽑은 인사부의 연락망같은 존재입니다.


<OB, OG란 Old Boy, Old Girl을 뜻하는 말로 해당 기업에 취직한 학교선배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계, 연락을 뜻하는 프랑스어인 리에종(リエゾン, liaison)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쿠르터의 역할은 이렇습니다.


동경대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동경대에서 기업 회사 설명회를 합니다.


그 때 인사부 관계자들과 여러 사람들이 오지만, 학교선배인 OB, OG들 즉 리쿠르터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다 리쿠르터는 아닙니다. 누가 리쿠르터인지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이 때 리쿠르터는 기업에서 뽑아갈 만한 우수한 인재들을 물색합니다.



이렇게 인재들을 찾아 리쿠르터가 따로 그 인재들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대부분은 비통지(非通知)연락으로 전화가 걸려옵니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요 ~ 하면서 시작되는데 사실 가벼운 이야기라기 보단 그 기업의 선고(選考)와 직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카페나 패밀리 레스토랑 등 조용한 곳에서 면담이 진행됩니다.


이걸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이라고 합니다.



이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은 정식면접은 아니지만, 리쿠르터의 평가가 인사부로 직결되기 때문에, 

실제면접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합니다.


보통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은 2 ~ 3회 진행되고 모든 평가는 인사부로 갑니다.


인사부에서는 본선고(本エントリー)로 진행시킬지 어쩔지 판단하는 자료로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을 적극 활용합니다.



치열한 취업 경쟁에서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을 잘 성사 시킨다면, 선고 프리패스를 얻게 됩니다.


놀이공원에서 길게 대기줄을 서있는 사람이 일반선고라면, 리쿠르터를 통한 선고는 프리패스 이용권으로 빠른 입장이 가능합니다.


즉 남들보다 빠른 선고로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쿠르터 면담을 통과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다만 선고가 일반선고보다 빨리 진행되고, 특별히 실수하거나, 기업에서 원하지 않는 인재가 아닌 이상은 통과점의 점수가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을 통과하면 학교추천(学校推薦)을 이용해 기업에 입사지원하게 됩니다.





일본취업준비 ② 학교추천(学校推薦)이란?


학교추천(学校推薦)은 말 그대로 학교에서 추천장을 받는 겁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이과에서만 적용되고 각 학교마다 추천수(推薦枠)가 정해져 있습니다.


학교추천은 각 학교의 취업담당 교수님과 연계되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추천을 이용할 수 있는 수는 (대학원 박사 < 학부 < 대학원 석사) 입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다른 경로로 취업하게 되기 때문에, 추천수는 적습니다.


학교추천(学校推薦)을 이용한다고 해서 꼭 합격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률은 일반 선고보다 4~5배 높아집니다.


일반 선고를 5%정도의 확률이라 한다면 학교추천(学校推薦)은 20~25%의 확률이 붙습니다.


리쿠르터 면담(リクルーター面談)을 통과하게 될 경우 배율은 10배정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50%의 확률이 됩니다.








일본취업준비 ③ 학력필터(学歴フィルター)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가 오는 학교는 정해져 있습니다 !!


일단 제가 직접 확인해 본 결과 국립대학들과 일부 공립대학들, 그리고 MARCH급 이상의 사립대들 입니다.


자세한 랭킹 및 순위는 밑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2018년도 일본대학,대학원 실질랭킹순위① 문과편 - 어느 대학이 취업에 유리할까?






일본취업준비 ④ 리쿠르터제도(リクルーター制)를 운용하는 업계



리쿠르터제도(リクルーター制)를 운용하는 업계가 딱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보편적으로 운용하는 업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증권, 보험과 같은 금융업계(金融業界), 큰 손 제조업계(大手メーカー) , 제네콘(ゼネコン), 부동산업계(不動産業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 취업활동의 프리패스인 리쿠르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이 모든 해당사항은 일본대학 출신자만 해당한다는 사실입니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취업은 안타깝지만 논외입니다.



이상 젠지니어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일본취업 #일본취업성공 #리쿠르터 #학교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