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학, 이과진로탐구 ③> 화학과, 화학공학과의 졸업 후 진로, 취업 업계, 직종에 대해

Posted by 젠지니어
2018. 1. 4. 01:54 일본유학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오늘은 화학과와 화학공학과의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학과와 화학공학과도 다른 이과전공과 마찬가지로


학부(대학)졸업 후 70~80퍼센트 정도가 석사(대학원)으로 진학합니다.


석사 졸업 후에는 대부분이 취업을 하고 소수만이 박사진학을 합니다.



그럼 화학과, 화학공학과는 어느 기업, 어느 업계로 취업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전력, 가스, 에너지 분야(エネルギー業界)


화학과 화학공학과의 가장 큰 장점으로 에너지 업계에 취업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가스회사, 석유회사에 취업이 쉽습니다.


가스회사는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이, 도시가스를 취급하는 회사 부터 가스의 원료가 되는 LPG, LNG를 공급하는 회사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석유회사는 주유소에 휘발유를 공급하는 회사부터 석유를 채굴, 개발, 수입해 오는 회사까지 넓은 범위를 아우릅니다.


일본의 가스공급회사는


각 지역에 특화된 가스 회사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도쿄가스(東京ガス), 오사카가스(大阪ガス)등이 있습니다.



석유판매, 공급회사로는 


INPEX(国際石油開発帝石), JX에너지(JXエネルギー), 토넨제네라루석유(東燃ゼネラル石油), 쇼와셰루석유(昭和シェル石油), 이데미쯔흥산(出光興産)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회사들은 업계 특성상 고임금, 고안전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경쟁률도 높고 인기도 많습니다.


화학관련 전공자들은 위와같은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전공으로서의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화학소재 메이커 (化学素材メーカー)


화학소재 메이커란 화학소재에 특화된 제조업으로써, 신물질, 신소재를 개발해 상품화 시키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미쯔비시케미칼(三菱ケミカル), 스미토모화학(住友化学), 아사히카세이(旭化成), 미쯔이화학(三井化学) 등이있습니다.


화학관련 취업처로써는 최고의 직장으로, 화학관련으로 특화된 연구직으로써 졸업 후에도 관련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안정성은 물론이고 복리후생등 좋은 대우로 인해


많은 화학관련 학위 취득자들의 희망 직장 1순위 중 한 곳들입니다.





3. 식품, 음료업계 (食品、飲料業界)


식품, 음료업계도 굉장히 인기가 많은 직장중의 한 곳입니다.


아지노모토(味の素)란 식품회사는 한 때 모든 취업생들의 가장 가고싶은 기업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지노모토(味の素)의 판다모양 조미료통


식품, 음료회사는 사람이 먹고 마시는것을 그만 두지는 않기 때문에 그 안정성이 너무나 탁월합니다.


큰손 대기업 계열에 들어가는 식품, 음료회사는 회사가 없어질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정말 정말 인기가 많은 회사들 중 하나입니다.


화학관련 전공자 출신들은 화학분야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는 식품, 음료회사에 연구개발직으로써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품회사로는


아지노모토(味の素), 닛신식품(日清食品), 니혼햄(日本ハム), 에자키글리코(江崎グリコ), 닛신제분그룹(日清製粉グループ) 


음료회사로는


아사히맥주(アサヒビール), 기린맥주(キリンビール), 산토리그룹(サントリーグループ), 야쿠르트(ヤクルト)

모리나가유업(森永乳業),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雪印メグミルク), 메이지그룹(明治グループ)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담배로 유명한 재팬타바코(JT、日本たばこ産業)도 안정적인 취업처중 한곳입니다.



이 밖에도 각종 메이커, IT업계, 금융회사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상 화학과, 화학공학과, 화학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와 취업처, 직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젠지니어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여러분

2018년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시고 

일본유학, 일본취업 꼭 성공하시는 한 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 젠지니어였습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취업준비 ② 일본취업성공 프리패스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 학교추천(学校推薦)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화학과진로 #화학과취업 #화학공학과진로 #화학공학과취업 #화공과취업 #화공과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