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공부] 아베총리 2018년 첫 기자회견 연설 번역, 해석 (安倍総理2018年頭会見)

Posted by 젠지니어
2018. 1. 5. 00:53 일본시사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오늘은 아베총리 2018년 첫 기자회견 연설을 번역해보겠습니다.


일본어공부에도 활용해 보세요.






 皆様、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平成30年の始まりに当たって、先ほど伊勢神宮を参拝いたしました。

 평성30년의 시작을 맞아서, 방금 전 이세신궁을 참배다녀왔습니다.

第2次安倍内閣発足以来、6度目の新年を迎え、まず冒頭、これまでの国民の皆様の御理解と御支援に心からの御礼を申し上げます。

제2차아베내각 발족 이래, 6번째의 신년을 맞이하여, 먼저 , 지금까지의 국민여러분의 이해와 지원에 마음속으로부터 감사를 표합니다.
 家族が集う年末年始も、遠く離れた海の大動脈、アデン湾で海賊から世界の船を守る諸君がいます。

가족이 모이는 연말연시도, 멀리 떨어진 바다의 대동맥, 아덴만에서 해적으로부터 세계의 배를 지키는 제군들이 있습니다.

海上保安庁の諸君は、そして自衛隊、24時間態勢で我が国の領土、領海、領空を守るため、今、この瞬間も全力で任務に当たっています。

해상보안청의 제군들과 자위대는, 24시간 태세로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을 지키기위해 지금, 이 순간도 전력으로 임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そして日本海に展開するイージス艦の上で、また、それぞれの基地で北の空をにらみながら、北朝鮮の脅威に備える自衛隊の諸君。

그리고 일본해에 전개하는 이지스함 위에서, 또 각각의 기지에서 북쪽 하늘을 바라보며,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는 자위대의 제군들!

その強い使命感に、そして責任感に対して、改めて敬意を表したいと思います。

그 강한 사명감에 그리고 책임감에 대해,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昨年、北朝鮮は、核・ミサイルによる挑発行動を一方的にエスカレートさせました。

작년, 북한은 핵, 미사일에 의한 도발행동을 일방적으로 급증시켜왔습니다.

我が国を取り巻く安全保障環境は、戦後最も厳しいと言っても過言ではありません。

우리나라를 둘러싼 안보환경은, 전후 가장 심각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いかなる事態にあっても、国民の命と平和な暮らしは守り抜く。

어떠한 사태에 있어서도, 국민의 목숨과 평화로운 삶은 지켜내는 것!

従来の延長線上ではなく、国民を守るために真に必要な防衛力の強化に取り組んでまいります。

종래의 연장선상이 아닌, 국민을 지키기 위해 정말로 필요한 방위력의 강화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同時に、北朝鮮の政策を変更させるため、これからも国際社会と連携して、力強い外交を展開する。

동시에, 북한의 정책을 변경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국제사회와 연계해서, 강력한 외교를 전개하겠습니다.

昨年の総選挙での国民の皆様からの信任を大きな力に、本年も毅然とした外交を進めてまいります。

작년의 총선거에서의 국민여러분으로 부터의 신임을 큰 힘으로, 이번 년도도 의연한 외교를 진전시켜 나가겠습니다.




 本年は、明治維新から150年の節目に当たります。

올해는, 메이지유신으로부터 150년 절기에 해당합니다.

幕末、植民地支配の波はアジアにも押し寄せました。

막부말기, 식민지지배의 파도는 아시아에도 밀려왔습니다.

その大きな危機感が日本人を奮い立つたせ、私のふるさと長州では、松下村塾に、身分にかかわりなく、多くの若者たちが集いました。

그 거대한 위기감이 일본인을 격양시켜, 제 고향인 쵸슈에서는, 쇼카손쥬쿠(쵸슈에 있던 이토 히로부미가 양이운동을 펼쳤던 곳.)에서 신분에 관계없이, 많은 젊은이들이 모였습니다.

武士、農民、町民、それまでの地位や立場に関係なく、志を持った人々が全国各地で立ち上がり、明治国家建設の大きな原動力となった。

무사, 농민, 마을시민, 그때까지의 지위나 자리에 관계없이, 뜻을 가진 사람들이 전국 각지에서 일어나, 메이지 국가 건설의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初代内閣総理大臣の伊藤博文は、もともとは農家の出身であります。

초대 내각총리 대신의 이토 히로부미는 원래 농가의 출신입니다.
 草莽崛起(そうもうくっき)、あらゆる日本人の持てる力を結集し、近代化を一気に推し進めることで先人たちは独立を守り抜き、国難とも呼ぶべき危機を克服しました。

초망굴기(풀숲이 큰 산이 되는 것.), 모든 일본인의 가질 수 있는 힘을 결집해서, 근대화를 한 번에 추진하는 것으로 선인들은 독립을 지켜내고, 국난이라고 불러야 할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今また我が国は、少子高齢化という国難とも呼ぶべき危機に直面しています。

지금도 우리나라는, 소자녀고령화라는 국난이라고 부를 만한 위기에 직면해있습니다.

しかし、必ずや克服できる。

하지만,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高齢者の皆さんも、出産や育児を機に仕事を辞めた女性の皆さんも、かつて何らかの事情で高校に進学できなかった方々も、障害や難病のある皆さんも、全ての日本人にチャンスあふれる一億総活躍社会をつくり上げることができれば、我が国の輝かしい未来を切り開くことができる。私はそう確信しています。

고령자의 여러분들도, 출산이나 육아를 위해 일을 그만둔 여성분들도, 또 어떤 사정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분들도, 장애나 난치병을 가진 분들도, 모든 일본인이 기회가 넘치는, 1억 총 활약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우리나라의 찬란한 미래를 펼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확신하고 있습니다.
 人口が減少する日本はもう成長できない。

「인구가 감소하는 일본은 더 이상 성장 할 수 없어.」

6年前は、日本には悲観論ばかりがあふれていました。

6년 전에, 일본에는 비관론만이 넘쳤습니다.

しかし、5年間のアベノミクスによって、生産年齢人口が390万人減少した中でも、雇用は逆に185万人増やすことができました。

하지만, 5년간의 아베노믹스에 의해, 생산연령인구가 390만명 감소하는 중에도, 고용은 반대로 185만명 늘릴 수 있었습니다.

有効求人倍率は、北海道から沖縄まで、47全ての都道府県で1倍を超えています。

유효구인배율은,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모든 47도도부현에서 1배를 넘고 있습니다.

これは高度成長期にも実現できなかったことです。

이것은 고도성장기에서도 실현할 수 없었던 일 입니다.




 名目GDPは50兆円以上増加し、過去最高となりました。

명목 GDP는 50조엔 이상 증가하여 과거 최고가 되었습니다.

内需主導の成長により、日本経済は今、20年近く苦しんできたデフレから、脱却への道のりを確実に前進しています。

내수 주도의 성장에 의해, 일본경제는 지금, 20년 가까이 괴로워 했던, 디플레이션으로부터 탈출하는 길을 확실히 전진하고 있습니다.

未来は変えることができる。

「미래는 바뀔 수 있다.」

全ては私たちの意思と行動に懸かっています。

모든것은 우리들의 의지와 행동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本年、働き方改革に挑戦いたします。

이번 년도는, '일하는 법 개혁'을 도전하겠습니다.

正規、非正規、雇用形態にかかわらず、昇給や研修、福利厚生など、不合理な待遇差を是正することで、多様な働き方を自由に選択できるようにします。

정규, 비정규, 고용형태에 관계없이, 승급이나 연수 복리후생등, 불합리한 대우차를 제정함으로써, 다양한 일하는 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長時間労働の上限規制を導入し、長時間労働の慣行を断ち切ります。

장시간노동의 상한규제를 도입해서, 장시간노동의 관행을 단절하겠습니다.

ワーク・ライフ・バランスを確保し、誰もが働きやすい環境を整えてまいります。

워크 라이프 밸런스를 확보해서, 누구든지 일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70年に及ぶ労働基準法の歴史において、正に歴史的な大改革に挑戦する。

70년에 걸친 노동기준법의 역사에 있어서, 정말 역사적인 대개혁에 도전합니다.

今月召集する通常国会は、働き方改革国会であります。

이번 달에 소집하는 통상국회는, '일하는 법 개혁' 국회 입니다.





子育て、介護など、それぞれの事情に応じた多様な働き方を可能とすることで、一億総活躍の社会を実現してまいります。

자녀 키우기, 간호등, 각각의 사정에 응한 다양한 일하는 법을 가능하게 하여, 일억총활약의 사회를 실현해 가겠습니다.
 1年前、酉(とり)年の年頭に当たって、私はこの場所で、酉年は、しばしば政治の大きな転換点となってきた、

1년 전, 닭의 해의 연초 회견에서, 저는 이 자리에서, 닭의 해는, 종종 정치의 큰 전환점이 되어 왔다고 했습니다.

そして、変化の1年となるが、大切なことはぶれないことだと申し上げました。

그리고 변화의 일년이 되었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少子高齢化を克服するため、そして、一億総活躍の社会を実現するために、我が国の社会保障制度を全世代型へと大きく転換していかなければならない。

소자녀 고령화를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일억총활약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를 전세대형으로 크게 전환시켜가야만 합니다.

その揺るぎない決意の下に、昨年は解散総選挙を断行しました。

그 흔들림 없는 결의의 아래, 작년은 해산총선거를 단행했습니다.

そのときにお約束したとおり、消費税の使い道を見直し、2兆円規模の財源により、子供たちの未来に大胆に投資します。

그 때 약속한 대로, 소비세의 사용처를 재검토해서, 2조엔 규모의 재원에 의해 아이들의 미래에 대담한 투자를 합니다.

人生100年時代にあって、いくつになっても、誰にでも学び直しとチャレンジの機会を確保いたします。

인생 100년시대에 있어서, 몇 살이 되어도 누구든지 다시 배울 수 있도록 도전의 기회를 확보하겠습니다.
 2020年、さらにその先の未来を見据えた日本の新しい国づくりに向けて、私たちは今、大きな一歩を踏み出しました。

2020년, 더 앞의 미래를 바라보는 일본의 새로운 나라만들기를 향해, 우리들은 지금, 큰 한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本年は戌(いぬ)年です。60年前の戌年は、高度成長時代の幕開けを告げる東京タワーが完成した年です。

이번년은 술년(개의 해)입니다. 60년전의 술년은 고도성장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도쿄타워가 완성되었던 해입니다.

48年前の大阪万博では、動く歩道、携帯電話、コンピューター制御の自動車、リニアモーターカー、科学技術がもたらす未来社会の姿に多くの日本人が心を躍らせました。

48년전의 오사카만국박람회에서는 움직이는 보도(무빙워크), 휴대전화, 컴퓨터제어의 자동차, 리니어모터카, 과학기술이 가져오는 미래사회의 모습에 많은 일본인이 가슴을 설레었습니다.




 相場の格言に「申(さる)酉騒ぐ、戌笑う」という言葉がありますが、騒がしい酉年の次にやってくる戌年は、これまでも人々が笑顔に包まれる年、次なる新しい時代への希望が生まれる年となってきました。

시장의 격언에 「신유(원숭이, 닭) 소란스럽고, 술(개)웃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소란스러운 닭의 해의 다음에 오는 술년은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웃음이 가득한 해, 다음의 새로운 시대로의 희망이 나타나는 해가 되어 왔습니다.

来年に向かって私たちがどのような国づくりを進めていくのか。

내년을 향해 우리들이 어떠한 나라만들기를 진전시켜 가야하는가.

この国の形、理想の姿を示すものは憲法であります。

이 나라의 형태, 이상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은 헌법에 있습니다.

戌年の今年こそ、新しい時代への希望を生み出すような憲法の在るべき姿を国民にしっかりと提示し、憲法改正に向けた国民的な議論を一層深めていく。

술년의 금년이야 말로, 새로운 시대로의 희망을 낳는 것과 같은 헌법의 있어야할 모습을 국민에게 확실히 제시하고, 헌법개정을 향한 국민적인 의논을 한층 심화시켜가는 것.

自由民主党総裁として、私はそのような1年にしたいと考えております。

자유민주당 총재로써, 저는 그러한 1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犬の嗅覚は人間の1億倍とも言われています。どんなに遠い道のりでも、その鼻で自らの進むべき道をしっかりと見つけ出すことができます。

개의 후각은 인간의 1억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얼마나 먼길이어도, 그 후각으로 스스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聴覚も優れており、その耳で人間には聞こえないような音も聞き取ることができるそうであります。私も声なき声にしっかりと耳を傾けていく。

청각도 뛰어나, 그 귀로 인간에게는 들리지 않는 음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작은 목소리에도, 전부 다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これまで以上に感覚を研ぎ澄ませて、我が国の進むべき道をしっかりと見定めながら、国民の皆様と共に新しい国づくりを力強く前に進めていく決意であります。

지금까지 이상으로 감각을 갈고 닦아서, 우리나라의 나아가야 할 길을 정확히 진단하면서, 국민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나라 만들기를 힘써 앞으로 나아갈 결의를 합니다.
 最後となりましたが、本年が国民の皆様にとりましてすばらしい1年となりますことを心から祈念いたしまして、私の年頭における所感とさせていただきます。

마지막입니다만, 이번년이 국민여러분께 있어서는 멋진 1년이 되도록 마음속으로부터 기원하며 제 연초의 소감을 말씀드렸습니다.
 私からは以上です。

이상입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취업준비 ② 일본취업성공 프리패스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 학교추천(学校推薦)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아베총리연설 #아베연설 #아베기자회견 #일본어공부 #일본시사 #일본정치 #아베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