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일본취업활동 필승공략 ① 업계연구(業界研究)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젠지니어
2018. 2. 7. 01:30 일본취업/2019년 졸업 취업활동 정보

안녕하세요 젠지니어입니다.


일본은 슬슬 취업시즌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제가 괜시리 마음이 설레는군요... ㅎㅎ

2018년 취업활동 해금(就職活動解禁)이 3월이니 이제 고작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일본의 취준생, 취업활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본격적인 설명회에 앞서 업계연구(業界研究)에 전념이 없을 것입니다.


이 업계연구(業界研究)란 굉장히 중요한 활동이고, 일본기업의 취준생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코스입니다.


그럼 업계연구(業界研究)는 무엇이고, 어떻게하면 업계연구를 잘 할 수있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2018년 일본취업활동 - 업계연구(業界研究)란?


업계연구란 취업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고,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이 세상에 어떤 업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 업계의 역사와 기업들의 업계순위를 분석해 

본인이 들어가고 싶은 업계와 기업을 선별하는 일입니다.


이 업계연구를 얼마나 깊게 하고, 기업에 대한 지식이 쌓이는가에 따라서

내가 들어갈 회사와 일의 만족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이 업계연구를 취업활동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시 합니다.

내가 어느 업계의 어느 기업에 들어가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아직 판단이 안서고,

또, 내가 들어가고 싶은 기업의 그 업계의 순위나 매출,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알고 싶으면

업계연구를 통해서 심층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럼 어떠한 방법으로 업계연구를 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2018년 일본취업활동 - 업계지도(業界地図)를 구입하자 !


일본에는 업계지도(業界地図)라 불리우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요렇게 생긴 책입니다.


이 업계지도는 사계보(四季報)라 불리는 유명한 회사에서 만드는 업계지도입니다.

또 이외에도 여러 회사에서 업계지도를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고,

각 업계지도 마다 특징이 다르고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직접 눈으로 보고 자신이 가장 읽기 쉬운 것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계지도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업계지도의 내용 (클릭하시면 확대 됩니다.)


일본어를 아시는 분은 위의 업계지도의 내용을 한 번 쭉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위의 업계지도의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오른쪽부터 읽게 되어있어서 오른쪽의 내용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최상단에 햇볕표시가 있고 그 밑에 132라는 숫자와 空運(공운)이라는 업계의 이름이 나와있습니다.

空運(공운)은 항공운송이란 뜻이고 항공업계를 뜻합니다. 

햇볕이 쨍쨍한 표시는 항공업계의 현재와 앞으로의 전망이 밝다는 뜻입니다.

이 업계일기도(業界天気図)를 통해 업계의 전망을 알 수 있습니다.


햇볕 - 전망이 좋다. 구름- 전망이 그저그렇다. 비 - 전망이 안 좋다. 


로 표시합니다. 거의 대부분 회사의 업계지도가 이런식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왼쪽을 보시면 본격적으로 업계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일단 전세계의 항공업계의 현황과, 일본 국내의 항공업계의 소개가 주르륵 나옵니다.


이 업계지도에서는 항공그룹 순으로 나눠논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원 월드(One World), 스카이팀(Sky Team)이라는 세계의 항공그룹을 묶어서 배열했습니다.

그리고 각 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 유명항공사의 이름과 일본항공사의 관계를 화살표로 나타내었습니다.

스카이 팀에는 한국의 대한항공도 보입니다.


그 항공그룹 지도 밑에 업계의 간략한 소개가 나와있습니다.

업계의 기초지식(基礎知識)과 최근의 동향(最近の動向)을 통해, 업계에 대해 간략히 알 수있습니다.

이 업계지도에서는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앞으로도 많아질 것이므로 업계의 전망은 밝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항공사는 ANA(全日本空輸, 전일본공수)와 JAL(日本航空, 일본항공)이 있습니다.

각각 ANA가 업계 1위, JAL이 업계 2위로 나와있습니다.


또한 저가항공사인 피치항공, 제트스타 등등의 회사들이 각각의 회사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페이지를 가 보시면 왜 이 업계가 좋은 전망이 나오는지에 대한 수치적 분석이 나와있습니다.

각 기업의 성장 전략이라던지, 앞으로의 초점, 항공사들의 실적 등이 나와있습니다.

이걸로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인이 따로 더 조사해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맨 왼쪽을 보시면 파란색 태그에 운수・에너지(運輸・エネルギー)라고 나와있고 그 위아래로 각각의 업계이름이 나와있는데,

이게 색깔로 구분되어 있어서 자신이 보고 싶은 업계를 찾기 쉽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또 이런식으로, 각각의 회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나타내 보기 편하게 만든 업계지도도 있습니다.

이 지도를 보시면 화장품업계의 각 기업의 매출과 그에 따른 순위등이 나와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업계지도(業界地図)는 간략한 업계의 분석을 통해, 

이 세상에는 어떤 업계들이 있고, 내가 가고 싶어하는 업계는 어디인지를 정립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3. 2018년 일본취업활동 - 내가 가고 싶은 업계와 기업을 심층 조사하자 !


업계지도(業界地図)를 통해 내가 가고싶은 업계를 개략적으로 알아보았다면,

그 업계에서 내가 가고싶은 혹은 갈 수 있는 기업을 찾아내야 합니다.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쯤이면 각 기업의 신입사원채용(新卒採用) 홈페이지가 완성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기업을 서치해서 신졸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이 기업은 어떤 기업이고,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도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의 신졸채용(新卒採用) 홈페이지의 모습.





미쯔비시상사(三菱商事)의 신졸채용(新卒採用) 홈페이지의 모습. 


홈페이지에는 각 기업의 소개와 하는 일에대해 자세히 나와있으니

내가 가고싶은 기업은 꼭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4. 2018년 일본취업활동 - 내가 가고싶은 업계와 기업의 공략을 구상하자 !


이제 기업까지 조사가 끝난 여러분들은 앞으로의 공략을 구상해야 합니다.

3월달 부터는 설명회가 시작되고 엔트리(エントリー)가 시작되니 눈코뜰새 없이 바쁜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따라서 아직 시간이 있는 2월달, 방학에 어떻게 공략할지 전략을 구상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공략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가고 싶은 업계의 현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기업들을 차례로 분석한다.

각 기업의 장단점을 분석해서 지망도를 1순위부터 나열한다.

1순위 지망의 기업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그 기업이 왜 다른 기업보다 나은지를 정리한다.

⒟ 그것을 토대로 기업의 엔트리부터 면접까지 개략적인 이미지를 짠다.


이 공략은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이것을 해 놓는 것과 안 해놓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 

꼭 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업계연구(業界研究)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 업계지도를 꼭 사셔서 업계연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2018년, 여러분의 일본취업활동은 젠지니어가 함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2018년 일본취업활동 시리즈를 계속해서 갱신할 예정이니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

일본 취업활동 준비생 여러분들 화이팅입니다 !!

감사합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취업준비 ② 일본취업성공 프리패스 리쿠르터(リクルーター), 학교추천(学校推薦)에 대해 알아보자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일본취업활동 #업계연구 #業界研究 #業界地図 #업계지도 #일본기업 #일본취업 #미쯔비시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