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Posted by 젠지니어
2017. 7. 12. 19:38 일본취업

안녕하세요 젠지니어 입니다.


むし暑い〜푹푹 찌는 무더운 여름입니다.


한국은 곧 있으면 방학을 맞이하고 (벌써했나요? ㅎㅎ)

4학년 학생들은 하반기 취업준비에 분주할 때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취업시장은 이번 여름만큼 뜨겁지 않은데요.


요즘은 그래서인지 일본취업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일본취업을 장려하는 저로서는 기쁜소식입니다 .. ㅎㅎ


그럼 오늘은 일본취업을 준비할 때 정말정말 중요한 바로 월급  (엔화라서 엔화마크입니다 ㅋㅋ)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여러분들이 일본취업 혹은 한국취업이든 가장 먼저 중요하게 여기시는 것이 바로 월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똑같은 일 하는데 월급이라도 많이 받아야하지 않겠습니까? ㅎㅎ


그런데.....


일본취업에 관해 혹은 일본기업에대해 조사하시다 보면 깜짝 놀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월급이 생각보다 적기 때문인데요.

도대체 얼마나 월급이 적은지 한번 우리나라 기업과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비교대상은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제조업체이자 일본기업 시가총액 1위인 토요타 자동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현대차와의 월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교대상은 두 기업 모두 신입, 3~4년차까지의 급료를 따져보겠습니다.

->비교금액은 세전연봉과 월급을 따져보겠습니다.


둘 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고 또 현대차는 높은 초임연봉으로 유명한 기업이라 비교대상으로는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먼저 현대차의 연봉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차는 우리나라에서 톱 수준의 초임연봉을 자랑합니다.

초임연봉이 감히 다른 대기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넘사벽인데요.


무려 대졸 초임 6천만원!! ;;


갑자기 토요타가 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걱정이 살짝 됩니다 ... ㅋㅋ

다른 대기업과 비교해도 엄청난 차이입니다.


출처 : 잡코리아


2017년 대기업 대졸 평균 초임은 3855만원이니 약 2천만원정도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중소기업과의 차이는 그야말로 넘사벽 X 100 무려 3천5백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정도면 우리나라 최고.... 라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이건 초임기준이니 평균연봉은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월급으로 환산하면 얼마가 될까요?

6000/12 = 500 (세자릿수 이상에 계산기를 찾는 무늬만 공대생.... )

한달에 50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어마어마하네요 .. ㅎㅎ 


그럼 3~4년차 연봉은 어느 정도 일까요?

3~4년차면 직급이 올라가니 연봉도 그만큼 많아질것 같은데

실제 현대차는 6500~7000만원 정도라네요.

초임에 비해 오름차는 상대적으로 적은(?) (그래도 엄청납니다..) 것 같습니다.


왠지 현대차에서는 직급체계를 연구원과 책임연구원 두가지로 단순화시켜서

직급에 따른 승진이 없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초임을 많이주는 대신 직급을 단순하게 하는 것으로 직급에 따른 연봉차를 줄인 것으로 보입니다. (추측일 뿐입니다.. ㅎㅎ)


최대금액인 7천만원을 기준으로 12를 나누면

7000/12 = 583만원


결론적으로 현대차 3~4년차 연구원은 평균 약 583만원의 월급을 받게 되겠습니다.





자 그럼 토요타자동차의 대졸 종합직 초임금은 어느정도 일까요?


두두둥!!!! 기다리고 기다리던 토요타 자동차의 대졸 초임!!!!


【16年4月実績】                2016년4월실적
▼事務系・技術系                사무직, 기술직 (종합직)
学部卒業 月給20万6000円       대졸 월급 20만6천엔
修士修了 月給22万8000円       석사 월급 22만8천엔   

博士修了 月給26万2000円       박사 월급 26만2천엔



?????!!!!!!엥???????!!!!


토요타 자동차 학부졸업 (대졸) 월급이 고작 20만6천엔?????


이게 말이여 방구여 ㅠㅠ

무슨 중소기업도 아니고!! 대학교 졸업이 고작 20만엔이라뇨 ㅠㅠ


"잠깐 일단 저건 엔화니깐 더 높을수도 있어. 환율 환산을 해보자. (급 진지)"



※2017년 7월 11일 환율기준



아니!! 장난하는 거에요?? 207만원이라니!!!


연으로 계산해도 2490만원 , 방금 전에 본 우리나라 중소기업 평균임금인

2523만원보다 낮잖아요!!


이래놓고 일본취업 추천하는 겁니까??









... 라고 생각되시는 여러분 놀래켜드려서 죄송합니다.. ㅎㅎ 

아직 속단하긴 이릅니다..


일본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데 그럴리가요 ㅎㅎ



자 그럼 왜 그런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급료체계의 차이가 나옵니다.



우리나라의 급료제도는 「연봉제(年俸制)」 입니다.


연봉으로 기업에서 주는 모든 급료가 계산이 되는 것이죠.


연봉에는 기본급+보너스+잔업수당(야근수당)+주말수당+월차수당+연차수당+... 등등 기업에서 주는 많은 수당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기업에서 각 직원에게 연봉을 얼마! 제시하면 그걸로 일년을 퉁! 치는거죠.



하지만 일본의 급료제도는 「급료제(給料制)」입니다. 

쉽게말해 「월급제(月給制)」라고 보시면 됩니다.


급료제에 명시되어 있는 월급은 기본급입니다. 즉 기업에서 월마다 주는 순수한(?)금액입니다.


잔업수당등 각종 수당은 따로 계산이 됩니다. 따라서 실질적 연수입은 기본급과는 전혀 다른 금액이 됩니다. 

그럼 토요타 자동차의 예를 들어서 한 번 계산해 볼까요?


토요타 자동차의 대졸신입 월급은 20만6천엔 입니다.

연으로 환산하면 247만2천엔 입니다.


일본 대부분의 대기업은 상여, 즉 보너스를 줍니다. 


대부분은 6월혹은7월 and 12월(연말보너스) 이렇게 2회로 나눠 줍니다. 


토요타의 경우는 월급 7개월분을 보너스로 주고 실적이 좋을경우는 ~12개월분 까지도 올라갑니다. (보통 일본 대기업의 상여는 5개월이상)


요즘은 토요타 자동차의 실적이 좋아서 10개월 정도 나온다고 하네요.


따라서 월급 10개월분을 더하겠습니다.


247만 2천엔 + 10개월(206만엔) = 453만 2천엔


보너스를 포함한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대기업 평균 대졸초임인 3855만원을 훌쩍 넘겼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대기업은 직원 기숙사를 갖추고 있거나, 직원 기숙사에 살기 희망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주택수당을 줍니다. 주택보조금(住宅補助) 이라고도하죠. 


보통 대부분의 대기업은 5만엔 정도를 주택보조로 지원합니다만,


토요타의 경우는 직원 기숙사가 매우 잘 되어 있고 

지역이 동경이 아닌 나고야(본사)에 거주하는 직원이 대부분인 관계로

주택보조는 3.5만엔 정도로 적습니다. (단 동경거주 직원은 당연히 더 많은 주택보조금이 나옵니다.)


453만 2천엔 + 3.5만엔X12 = 495만 2천엔


다음은 잔업수당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잔업수당은 월 40시간정도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신입 토요타 직원이라면 대부분 월 40시간은 기본으로 잔업합니다. (신입사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ㅎㅎ)


토요타 기본급(20만6천엔)에서 계산한 시급은 1287.5엔입니다. 

일본에서 잔업수당은 기본수당 X 1.25배입니다. 따라서


1287.5X1.25X40 = 64375엔 즉, 월로 계산하면 약 6만4천엔의 잔업수당을 받습니다.


그럼 64375 X12 + 495만2천엔 = 572만4천5백엔 이 됩니다.


따라서 토요타 자동차 종합직 대졸 초임


기본급 + 보너스 + 잔업수당 + 주택보조 = 약 572만엔의 연수입 을 얻습니다.


환율계산해보니 5766만원 이 나오네요.


아쉽지만(?) 현대차의 초임이 약간 더 높은걸로 하겠습니다.. ㅎㅎ



....그러나!!


토요타 자동차에서 잔업을 더 했을경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설명드리면,

예를들어 한달에 60시간정도 잔업을 했을경우,

일본은 60시간을 초과하는 잔업에대해서 할증배율이 더 붙습니다. 


60시간 초과하는 잔업에 대해서는 기본급 X 1.5배의 할증이 붙습니다.

월60시간 잔업을 했을 경우에는,


매월 1287.5X1.5X60 = 115,875엔 약 11만 6천엔 의 잔업수당을 받습니다.

이걸 연으로 계산해 총 연수입을 계산해보면


115,875엔 X 12 + 495만2천엔 = 634만 2500엔 = 6389만원

어떠신가요? ㅎㅎ 이제 현대차 초임을 넘어섰습니다.


잔업이란게 많을 때도 적을 때도 있지만 평균을 냈을때의 얘기입니다.

그래서 일본 회사원들은 이번달에는 월 50시간 잔업 할 바에 60시간을 하는것을 계산합니다... ㅎㅎ


또 여기에 경축사수당, 가족수당(1인당 1만엔정도), 통근수당 (통근하는 지하철비 계산해서 수당으로 나옴), 유급휴가수당(월차, 연차개념) 등등..


많은 수당이 있으니 실제 금액은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일본 토요타 자동차 3~4년차 대리급의 연수입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일본 토요타 자동차 3~4년차 대리급의 기본급은 25만엔 정도입니다.


그럼 계산해 볼까요?


1년치 기본급 = 300만엔

1년치 주택수당 = 42만엔

1년치 보너스 = 250만엔

1년치 잔업수당 (월 40시간) = 약 93만 7500엔


총 = 685만 7500엔 = 6908만원


만약, 1년치 잔업수당 (월 60시간시) = 168만엔 (잔업수당만 해도 어마어마합니다)


총 = 761만엔 = 7666만원


현대차의 3~4년차 대리급의 연봉인 6500~7000만원을 훌쩍 넘어서는 수준이네요 ㅎㅎ



또 이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더 벌어집니다.


보통 토요타 자동차 10년차 직원(주임급)의 평균 연수입은 천만엔을 넘는다 하네요.


30세 전후에도 잔업의 정도에 따라 잔업이 많을경우 1000만엔의 연수입을 바라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단, 경력 5~6년이상일 경우)



이제 차이를 아셨는지요.. ㅎㅎ



총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급료제도, 연봉의 차이>


한국 = 연봉제 (각종수당포함)

일본 = 급료제 (기본급만 각종수당은 따로)


현대차 연구원 초임 연봉 = 약 6천만원

토요타 직원 초임 = 5766만원 ~ 6389만원 (잔업의 많고 적음에 따라 차이)


현대차 3~4년차 연봉 = 6500 ~ 7천만원

토요타 3~4년차 연수입 = 6908만원 ~ 7666만원 (잔업의 많고 적음에 따라 차이)


*결론 : 토요타자동차 직원의 연수입이 현대차 연구원보다 비슷하거나 약간많음. 그러나 연차가 더해질 수록 승급이 진행될 수록 차이가 벌어짐.





물론 직업을 연봉으로 나눠서 이것이 좋다 하는 것은 아니죠 ~


다만 저는 일본 급료제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ㅎㅎ

혹시 자신이 가고싶은 기업이나 알아보고 싶은 기업의 연봉이 궁금하시다면 저 계산법대로 해보세요 ㅎㅎ

아니면 그냥 저한테 물어보셔도 됩니다 ㅎㅎ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젠지니어였습니다.



↓↓↓↓↓↓↓↓일본유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일본유학, 궁금해? - 일본유학에 관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장점편


↓↓↓↓↓↓↓↓일본취업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2018년 일본취업 실전정보 ① - 일본 대기업 월급이 고작 20만엔?! - 일본의 급료체계



일본 취업, 일본 기업, 일본 유학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이 학교의 정보가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많은 댓글주세요 ~


#일본월급 #일본연봉 #일본대기업월급 #도요타 #일본대기업 #현대차연봉